관리 메뉴

국내여행 Travel

당항포관광지 - 이순신장군의 승전지 당항포 국민관광지 본문

국내여행지/명소

당항포관광지 - 이순신장군의 승전지 당항포 국민관광지

여행정보 넥스루비 2007.08.07 00:09

경남 고성군 회화면 당항리 57

당항포 국민관광지는 임진왜란 때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두 차례에 걸쳐 모두 56척의 왜선을 격침시킨 곳이다.

승전고를 올린 당항포 대첩의 전승을 기리고자 1987년 11월 10일 개장한 관광지로서 주요 시설로는 충무공 영정을 모신 사당 「숭충사」, 20m높이의 「대첩 기념탑」, 충무공 유품 50여 점이 전시된 「전시관」, 1천명이 동시에 야영할 수 있는 「야영장」, 청소년들의 체력단련과 모험심을 길러주는 「모험놀이장」, 가족단위 관광을 위한 「모터보트장」등이 있다.

또한, 관광객의 먹거리 제공을 위해 이곳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생선만 취급하는 대형횟집을 비롯한 각종 음식점들이 많이 있다.

관광객의 볼거리 및 청소년 교육을 위한 「당항포 전시관」이 건립중에 있고 늘어나는 관광객 수용을 위하여 공유수면 매립 등 4만여 평을 확장 개발하여 제트코스타 외 20여종의 오락시설과 해변카페, 상가, 음식점, 호텔의 확충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연간 100만 명의 관광객 수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금도 관광지 주변에는 당항포 대첩(唐項浦大捷)과 관련한 고유지명이 많아 당시 우리수군의 승전성과를 짐작케 할 수 있다.

이충무공의 수군에 속아 왜적이 참패한 "속시개", 왜적이 도망간 길목인 "도망개", 아군이 질풍처럼 밀어 닥쳐 왜적의 목을 수없이 베었는데 왜병들의 머리가 바다에 떨어져 떠밀려 왔다고 "머릿개", 왜병을 잡았다고 "잡안개" 등이 있으며 그중 마암면 두호리 간척지 앞바다인 "속시개"에 얽힌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일본은 임진왜란전에 우리나라를 침공하려고 밀사를 보냈다. 지형정찰을 하려고 고성에 숨어든 밀사가 무기정이라는 술집에 들렀는데 이곳에는 "월이"라는 기생이 있었다. 그녀는 밀사에게 술을 권하여 골아 떨어지게 하고는 그의 가슴을 뒤져 무명 비단보에 여러 겹으로 싼 보자기를 열어보니 장차 우리나라를 침공할 때 사용할 전략 지도가 있었다. 이를 본 "월이는 고성읍 수남리 앞바다와 소소강(지금의 간척지)을 연결시켜 통영군과 고성군의 동해면, 거류면을 섬인 것처럼 지도를 조작하여 그대로 밀사의 품속에 되돌려 놓았다.밀사는 그런 줄도 모르고 일본으로 이 지도를 가져갔으며 임진왜란시 이 지도를 믿고 당항포로 들어선 왜군들은 해로가 막혀 이순신 장군에게 크게 패했다고 전해진다.

당항포의 이충무공 공원 사당에는 영정과 위패를 모시고 있는 숭충사가 있으며, 20m 높이의 기념탑은 충무공의 애국정신을 하늘과 같이 숭상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는 당항포대첩 기념탑이 있다. 전승기념관은 당항포해전 전승기록 책자 및 유품을 보관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산 교육장을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승용차]
● 남해고속도로→서마산IC→산복도로(경남대방면)→진동(통영방면)→국도 14호선(통영방면 직진) →고성터널 →배둔주유소(노란색 SK건물) 좌회전→당항포관광지

● 마산→경남대→밤밭고개→고성터널→배둔주유소→회화면사무소 →배둔정미소→당항삼거리→당항포 관광지

● 진주→사천IC→국도 33호(통영,고성방면)→상리면→교사삼거리좌회로→고성시외버스터미널→국도 14호 좌회전(마산방면)→마암→회화검문소 우회로→당항삼거리→당항포관광지

[대중교통]
● 군내버스
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고성 또는 통영행 버스를 이용해서 배둔 시외버스 터미널에 하차하면 당항포까지 오는 군내버스가 하루 6회 운행되고 있다.
전남. 대전방면에서는 진주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통영방면 시외버스를 이용하여 고성 공용터미널에서 하차한 뒤 마산방면 시외버스 또는 완행버스로 배둔 터미널까지 와서 당항포 행 군내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항공편> 사천~고성간 공항버스 1일 8회 운행
서울->사천 1일 8회 1시간 소요
서울->김해 1일 41회 1시간 소요
제주->사천 1일 1회 45분 소요

<버스편> 고성읍과 마산에서 배둔행 버스를 이용
서울->고성 1일 7회 5시간 40분 소요
진주->고성 15분 간격 1시간 소요
사천->고성 1일 7회 40분 소요
마산->배둔 5~10분 간격 30분 소요
고성->배둔 5~10분 간경 20분 소요

<열차편> 고성읍과 마산에서 배둔행버스를 이용
서울->마산 1일 9회 4시간 30분 소요
서울->부산 1일 39회 4시간 20분 소요
서울->진주 1일 9회 6시간 30분 소요
광주->마산 1일 5회 2시간 소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