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국내여행 Travel

서산 유기방 가옥 : 조선후기 주택사의 학술적 가치가 높은 건물! 고택 뒷편으로 노란빛으로 물든 수선화 동산과 기와 담장을 따라 진달래와 산수유까지. 본문

국내여행지/명소

서산 유기방 가옥 : 조선후기 주택사의 학술적 가치가 높은 건물! 고택 뒷편으로 노란빛으로 물든 수선화 동산과 기와 담장을 따라 진달래와 산수유까지.

여행정보 넥스루비 2017.04.02 18:22

서산지역 전통 양반가옥으로서 야산을 뒤로하고 U자형으로 토담을 두른 동측에 사랑채공간과 서측에 안채공간을 토담으로 구분하였다.

안채는 ㅡ 자형으로 부엌, 방, 대청마루, 건넛방으로 구성되어 있고, 뒷마당에는 석축위로 장독대를 설치하여 장독마다 박석을 깔아 놓은 것이 이채롭다. 안채 앞으로 원래 중문채가 있었다하나 후대(1980년대)에 헐어내고 현재의 목조주택을 건축하였다.

행랑채는 안채 좌측에 위치해 있고 중앙칸에 협문을 달아 외부로 드나들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굴뚝이 뒤로 흐르는 배수로 위를 지나도록 설치한 기법이 눈여겨 볼만하다.

사랑채는 ㄴ 자형으로 들문을 설치하여 필요시 사랑방에서 마루까지 한 공간으로 개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사랑채 앞에는 ㄱ 자형 사랑채대문이 자리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마당을 중심으로 ㅁ 자형으로 배치되었다.

전형적인 전통양반가옥의 배치를 따르고 있으며 보존상태가 양호하여 조선후기 주택사의 학술적 가치가 높은 건물이다.





0 Comments